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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장 접촉사고 과실 비율 후진

by 위잡단인 2024. 11. 11.

주차장 접촉사고 과실 비율

주차장 내에서 발생하는 접촉사고는 다양한 상황에 따라 과실 비율이 달라집니다.

 

주차장은 좁은 통로와 시야가 제한된 구조로 인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차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에 따른 과실 비율을 살펴보고 각 상황에서 주의할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주행 차량과 출차 차량 사고

주차장 통로를 주행 중인 차량과 주차 구역에서 출차하려는 차량이 충돌할 경우, 주로 출차 차량의 과실이 더 크게 적용됩니다.

 

출차하는 차량은 통로를 주행하는 차량에 비해 도로 진입 시 주의할 의무가 더 크기 때문입니다. 이 상황에서는 통로를 주행하던 차량이 30%의 과실, 출차 차량이 70%의 과실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주행 차량이 서행하지 않았거나 통로 오른쪽을 지키지 않았다면 추가 과실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통로를 주행할 때는 항상 주변 상황을 주시하며 서행하는 것이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출차 차량은 사각지대와 통로 차량의 접근 여부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출차 시에는 잠시 멈춘 뒤 주변 차량의 움직임을 살피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특히 주차장 내 통로는 일반 도로보다 폭이 좁고 시야가 제한적이므로 서행하면서 천천히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로에서 이동하는 차량 역시 출차 차량을 예상하며 주의 깊게 운전해야 사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교차로에서의 사고

주차장 내 교차로에서 두 차량이 충돌할 경우, 우선순위를 준수하지 않은 차량에 더 높은 과실이 부과됩니다. 주차장에서도 교차로에 진입할 때는 우선순위에 따라 서행하거나 멈춘 후 이동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차장의 메인 통로를 주행하는 차량이 보조 통로에서 진입하는 차량에 비해 우선권을 갖습니다. 이 경우, 보조 통로에서 진입한 차량이 더 많은 과실을 부담하게 됩니다.

 

 

교차로에서의 사고를 예방하려면 메인 통로를 주행하는 차량은 서행하며 양쪽에서 진입하는 차량의 움직임을 관찰해야 합니다. 보조 통로에서 교차로에 진입하는 차량은 메인 통로 차량의 우선권을 인식하고 서행이나 일시 정지 후 진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차장 내 교차로에서는 항상 우선권을 존중하며 운전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3. 주차된 차량과의 사고

주차 구역에 정차된 차량과의 접촉사고는 주행 중인 차량의 과실이 더 크게 평가됩니다. 주차된 차량은 정지 상태에 있으며, 주차장의 구조상 통로에서 주차 구역으로 진입하는 차량은 사각지대와 주변 상황을 충분히 살피지 않으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주행 차량이 주요한 과실을 부담하지만, 주차된 차량이 불법으로 주차되어 있거나 시야를 방해하는 위치에 있었다면 주차된 차량에도 일부 과실이 인정될 수 있습니다.

 

주차된 차량과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행 차량이 주차 구역에 진입할 때 서행하고 사각지대를 충분히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차된 차량이 불법 주차가 아니더라도, 통로로 나오는 순간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차량의 위치와 주변 상황을 철저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후진 중 접촉사고

주차장에서 후진하여 주차하거나 출차하는 과정에서 다른 차량과의 접촉사고가 발생하면 후진 차량의 과실이 더 높게 평가됩니다. 후진 시에는 시야가 제한적이고 주변 차량의 위치를 파악하기 어려워 사고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이 경우 후진 차량이 다른 차량보다 더 큰 주의 의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후진 차량이 대부분의 과실을 부담하게 됩니다.

 

 

후진 시에는 주변을 꼼꼼히 확인하고 서행하면서 조금씩 움직여야 합니다. 후방 카메라와 사이드 미러를 동시에 활용해 주변 상황을 확인하며 후진하면 사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후진 중에는 항상 차체 주변에 장애물이나 주행 중인 차량이 없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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